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청기 구입요령 보조금 신청방법

 

나이가 들면 눈도 잘 안 보이게 되고 귀도 잘 안 들리게 됩니다. 그래서 노안 수술을 하고 보청기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보청기를 어떻게 구입해야 하는지, 보조금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보청기 가격대는 일반적인 상품이 대략 80만원에서 130만원 정도 선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적당한 금액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부담이 되는 가격일 수도 있는데요.

 

 

보청기 구입요령

 

보청기는 사이즈와 유형에 따라 고막형, 외이도형, 귓속형, 귀걸이형 등이 있습니다. 음향학, 미용적인 부분을 감안하면 고막형 보청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자신에게 적절한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적절한 보청기를 잘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삶의 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보청기 구입요령

 

그러고 나서 귀가 잘 안 들리게 된 원인과 어떤 형태의 난청인지, 난청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정확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이를 토대로 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자격조건을 충족하면 보조금을 신청하여 지원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가운데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한 사람
- 건강보혐가입자 강누데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한 사람

 

 

다시 말해 청각장애로 등록이 되어 있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보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일반 기초생활수급자 기간 수량
기존 30,6000원(자기부담금 10%) 340,000원 5년 1개
변경 1,179,000원(자기부담금 10%) 1,310,000원 5년 1개

 

 

보청기 구입요령

 

단, 19세 미만의 사람이라면 max 2,620,000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4가지에 해당 될 시 양이를 서포트 받아 2,620,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귀 2개 청력 손실이 80db 미만
- 귀 2개 어음 명료도 50% 이상
- 귀 2개 순음 청력 역치 차이 15db 이하
- 귀 2개 어음 명료도 차이가 20% 이하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보장구 처방전 발급) - 주민센터(급여 신청서 및 처방전 제출) - 보청기 구입

 

 

 

일반 건강보혐 가입자의 신청방법입니다.

 

병원(보장구 처방전 발급) - 보청기 구입 - 공단(지급청구서 제출)
반응형
댓글
반응형